홈 > Book > 분야별 책보기

분야별 책보기

 

분야별 책보기

본문

[경제/경영] 박영택 품질경영론(개정판)

  • 지은이박영택
  • 발행일2018-02-27
  • 쪽수752p
  • ISBN 979-11-6010-019-8
  • 가격 38,000 원

도서주문

도서소개

품질경영의 살아있는 ‘심층적 개론’의 완성!

-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사례와 그림·도표로 최적화시킴
- 교과 선정 시 취사 선택하여 활용하도록 다양한 주제 구성

2014년 초판 발간 이후 품질경영의 모든 주제가 총망라된 품질경영의 베스트셀러이자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박영택 품질경영론』. 최근 산업계의 이슈와 변화된 관련 법규를 반영하여 내용을 전면 개정했다. 이번에 개정된 『박영택 품질경영론』은 ISO 9001:2015 품질경영시스템, ISO 14001:2015 환경경영시스템은 물론, 리콜 등과 같이 최근에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된 제품 안전사고, 제품안전 및 제품책임(PL) 관련 내용을 대폭 강화했다.

품질경영의 석학 성균관대학교 박영택 교수가 품질과 함께한 30년의 교육·연구를 집대성한 ‘품질경영의 살아있는 심층적 개론서’인 『박영택 품질경영론』은 단순한 지식만을 전달하는 이론서를 넘어 대학과 대학원의 학습자와 교수자 모두를 고려하여 집필한 교습 맞춤형 교재이다. 학습자의 입장을 고려하여 짧은 시간 동안 많은 내용을 습득할 수 있도록 그림과 도표를 최대한 활용하여 알기 쉽게 기술했다. 또한 교수자의 입장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특성과 연관 과목 개설 여부 등의 상황에 맞춰 취사선택할 수 있도록 주제를 다양화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개정판은 특히, 통계를 어려워하는 학생들도 통계적 방법과 통계적 품질관리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내용을 보강하고 직관적 설명을 더했다. 특히 교재의 장별 내용에 부합하도록 품질경영 기업사례들을 재배치하고 신규 사례를 추가했다.

 

저자소개

박영택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및 기술경영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품질경영학회 회장, 영국 맨체스터 경영대학원 명예 객원교수(honorary visiting professor)와 중국 칭화(淸華)대학교 경제관리대학 객원교수를 역임하였다. 교내 봉사로는 품질혁신센터 센터장, 시스템경영공학부 학부장, 산학협력단 단장 등을 역임하였다. 「Who's Who in the World」, 「Who's Who in Finance & Business」, 「Who's Who in Science & Engineering」등의 세계인명사전에 수록되었다.  

목차

I부 품질경영의 기초
1장 왜 품질 최우선 경영인가?
[1장 부록] 타이타닉의 침몰이 주는 품질 교훈
2장 품질경영의 기본사상
[2장 부록] 행정품질의 선구자 매디슨시청
3장 품질비용
4장 품질경영을 위한 현장관리

Ⅱ부 전원참가의 품질활동
5장 무결점(ZD)운동
6장 소집단 개선활동
[6장 부록] 벼랑 끝 회생의 주인공 글로브금속
7장 종업원 제안제도
[7장 부록 1] 제안할당제도의 종말
[7장 부록 2] 아메리칸항공의 자존심
8장 품질개선도구

Ⅲ부 설계품질의 확보와 전략적 고려
9장 품질기능전개(QFD)
[9장 부록] 실버레이크 신화의 주역
10장 당연적 품질과 매력적 품질
[10장 부록] 자동차 시트 조절기능의 품질요소 분석
11장 다구찌 품질공학

Ⅳ부 통계적 품질관리와 신뢰성
12장 통계적 사고와 방법
13장 공정능력지수
14장 관리도
[14장 부록] 공정상태의 변화가 관리도에 미치는 영향
15장 샘플링검사
[15장 부록] OC곡선의 작성
16장 신뢰성
17장 표준화
[17장 부록] VCR 비디오테이프 표준전쟁
18장 안전품질
[18장 부록] 웨인라이트의 안전제일주의
19장 제품책임(PL)
[19장 부록 1] 제조물책임법 전문
[19장 부록 2] LG전자의 광속 리콜
20장 품질보증과 품질인증

Ⅵ부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21장 서비스품질
[21장 부록] SERVQUAL 설문지
22장 서비스전략
23장 서비스시스템
24장 고객만족경영
[24장 부록 1] ‘호텔의 제왕, 제왕의 호텔’ 리츠칼튼
[24장 부록 2] 서비스신화의 산실 노드스트롬 백화점

Ⅶ부 품질혁신과 미래품질
25장 식스시그마 품질혁신의 통계적 이해
[25장 부록] 통신기기의 역사 모토롤라
26장 식스시그마 품질혁신의 전략적 이해
27장 경영품질의 시대
[27장 부록] 품질의 전관왕 제록스